주일오전(예배전체)

  • 홈 >
  • 설교/찬양 >
  • 주일오전(예배전체)

​주일 오전예배 실시간 방송은 YouTube

제천염광교회 채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주일오전(예배전체)
의에 목마른 자로 살기로 하다 운영자 2020-11-22
  • 추천 0
  • 댓글 0
  • 조회 66

http://ygchurch.or.kr/bbs/bbsView/13/5825911

[성경본문] 마태복음5:6절 개역개정

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제공: 대한성서공회

의에 목마른 자로 살기로 하다. 마태복음 5: 6

 

"나는 아직도 배고프다" 거스 히딩크(Guus Hiddink) 감독이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을 맡고 나서 승승장구할 때 한 말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은 그 추구하는 바가 세상에 속한 자들과는 달라야 합니다. 나는 무엇에 목말라하며 주려 있습니까? 물질에 대한 욕망입니까? 자신의 이름을 드높이려는 채워지지 아니하는 목마름입니까? 예수님은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가 복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신자들이 이 땅에서 무엇을 갈망하며 추구하여 살아가야 할지를 분명하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1. 하나님의 의

먼저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죄로 인하여 불의한 자가 되었고 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어 심판을 이르게 되었습니다. (2:22) 그러나 하나님은 긍휼히 여겨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을 이루시고 그를 믿는 자를 의롭게 하셨습니다. (3:22,24)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의를 전가 받아 그 나라의 백성이 됨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또한 그 백성으로 하나님 나라에 초점을 맞추고 살아가는 삶,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합당한 생활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의라는 단어를 생각할 때 이신칭의와 성화이 두 단어를 기억해야 합니다.

 

2. 의에 주리고 목이 말라 간절히 구하는 자

본문에서 사용된 헬라어 동사는 뜻이 매우 강합니다. ‘주리다는 동사는 궁핍하다’, ‘심한 굶주림으로 고통 당하다라는 뜻이고 마르다진짜 목마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계속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현재 분사를 사용하고 있기에 주리고 있는 자들, 목말라하고 있는 자들을 말합니다. 저명한 주석가 A.W 핑크는 이 부분에 대해 이런 주림과 갈급함은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하나님을 간절히 원하는 것 (중략) 그의 아들의 형상을 더욱더 완전하게 따르기를 간절히 원한다는 뜻이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의에 주리고 목마르다는 것은 하나님이 베푸시는 구원을 사모하는 것입니다. 나의 의를 내려놓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를 사모하여 갈구하는 삶을 살며 그리스도의 닮아 가는 것을 말합니다.

 

3. 만족함을 얻는 삶.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에게 약속하신 상급은 반드시 배부름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의에 대한 간절한 바람과 소원은 완전히 채워질 것입니다. (103:5) 의를 향한 갈망으로 주 앞에 나아가는 자는 하나님의 은혜로 만족함을 누리는 복 받게 됩니다. 지금 이전보다 더 많은 것을 누리며 즐겁게 하는 많은 것들이 주변에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더 공허함을 느끼며 살아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물질이나 그 어떤 것으로는 채워지지 아니하는 영적인 허기는 오직 주의 구원과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은혜가 아니고는 채울 수 없습니다. (7:19) 그러나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배부름의 복을 받게 됩니다. 그는 영원토록 솟아나는 샘물로 인하여 목마르지 아니하게 되며 (4:12) ”내게 부족함이 없습니다“ (23:1) 라고 찬양하게 될 것입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긍휼히 여기는 자로 살기로 하다 운영자 2020.11.29 0 44
다음글 온 마음으로 드리는 감사 운영자 2020.11.15 0 45